본문 바로가기
Biology World

편형동물 및 원충류

by N.biologists 2022. 7. 31.

편형동물(편형동물문)

편형동물문(扁刑動物門, phylum Platyhelminthes)은 약 15,000종으로 구성된다. 이들의 이름은 대부분의 많은 편형동물들이 거의 리본 같은 편평한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명명된 것이다. 그들은 전면과 후면은 물론 등면과 복면, 우측과 좌측을 갖는 좌우상칭형이다. 플라나리아(와충강, Turbellaria)라고 불리는 편형동물은 민물에 많이 서식하는데 꽤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다. 물 밑의 표면에 부착될 때는 아래에 끈적끈적한 점액층을 분비하여, 이들의 복면에 있는 수많은 섬모의 운동에 의해 점액 위에서 앞으로 나아간다. 물에서 자유롭게 떠다닐 때는 몸을 파동치면서 수영한다. 방사상칭의 자포동물과는 대조적으로 플라나리아의 효율적인 운동은 이들로 하여금 먹이를 활동적으로 찾을 수 있게 한다. 좌우상칭은 또한 동물의 전면 끝쪽에 감각기관이 집중된 것과 관련되어 있다. 플라나리아는 전면 끝에 빛, 접촉, 진동수용기를 가지고 있으며, 만나는 이 끝부위는 환경에 따라 제일 먼저 변한다. 이와 같이 두부에 감각기관이 집중되는 현상을 뇌화(腦化, cephalization)라고 한다. 플라나리아의 먹이는 배표면에 있는 입을 통해서 위수강으로 들어간다. 비록 이 위수강이 히드라의 것에 비해서 많이 정교해졌지만 여전히 주머니모양을 하고 있다. 히드라가 하는 것처럼 소화되지 않은 물질은 입을 통해서 내보내야만 한다.

 

편형동물의 두 강은 오직 기생생물로만 구성된다. 흡충류(fluke, class Trematoda)의 성충은 배표면에 있는 흡반을 통해서 숙주에 부착한다. 많은 종류가 기생성이지만 다른 숙주, 보통 달팽이의 종에 기생하는 유생을 생산한다. 폐디스토마와 간디스토마는 인간과 동물에 심각한 해를 주는 기생충이다. 그러나 현재 혈액흡충류는 사람에게 가장 심한 해를 미치는 대표적인 기생충이다. 주혈흡충(住血吸虫,Schistosoma) 속의 몇몇 종들은 사람에게 감염되어 주혈흡충증(住血吸虫症,schistosomiasis)을 유발시킨다. 이 질병은 아마도 역사의 여명기 이전부터 열대지역에서 심각한 건강문제를 야기시켜 왔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전에는 사막지역이었던 곳에 최근에 관개수로가 건설되어 (예를들면 아스완댐에 모아진 물이 공급되는 이집트 지역) 주혈흡충의 생활사를 완전히 이루는 데 필요한 서식처를 크게 증가시켰다. 결과적으로 주혈흡충증은 현재 가장 큰 보건문제 중에 하나가 되었다.


촌충(寸虫, tapeworms, class Cestoda)은 흡충류와 마찬가지로 기생성이다. 성충은 숙주의 장에서 살며 주위의 영양분을 흡수한다. 익히지 않은 돼지고기는 돼지에 기생하는 돼지촌충(Taenia solium)이 될 낭미충(囊尾虫, cysticerci, bladder worms)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이들은 머리마디(scolex)를 포함하고 있는 껍질로 구성되어 있다. 낭미충을 가지고 있는 고기가 소화될 때 위 속의 위액이 껍질벽을 용해시킨다. 머리마디는 뒤집어져서 흡반으로 스스로 부착한 후 장벽에 고리를 내어 매달린다. 그 다음에 몸뒷쪽으로 편절(片節, proglottid)을 발생시킨다. 이들은 한동안 서로 부착된 채로 남아 있는다. 그들은 성숙되어 가면서 암수생식기관을 발생시킨다. 가장 성숙된 편절은 마침내 떨어져 나가서 대변을 통해 밖으로 나온다. 이런 일이 일어나기 전에 1,000 개 이상 되는 편절사슬을 가지는데 그 길이는 20 ft 가 넘는다.


사람은 익히지 않은 소고기와 물고기를 먹어서 다른 종의 편충을 갖게 될 수도 있다. 서부 해안에서 태평양 연어로 수시와 사시미를 만들어 먹어서 어류편충에 감염되는 일이 많다. 이 모든 경우에 먹이가 되는 동물을 중간숙주(intermediate host)라고 부른다. 인간은 최종숙주(definitive host)로 생각되는데, 그 이유는 인간은 유성생식시기를 갖는 성숙된 기생충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간은 편충의 알로 오염된 어떤 먹이를 먹게 되면 돼지편충을 갖게 되어 중간숙주가 될 수도 있다. 이런 일이 일어날 때에 낭미충은 몸의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그들이 머리에 기생하면 심한 신경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인간이 부주의해서 T. solium의 중간숙주가 되면 그들의 생활사는 끝나 버린다(우리는 그러길 바란다!).

 

 

원충류(선형동물문)

원충류(roundworms) 또는 선충류(nematodes)는 긴 원통형이다. 그들은 편형동물에 비해 두가지 진화된 모습을 보여준다(그들로부터 진화되었을지도 모르지만). 그들은 앞쪽의 입에서 뒤쪽의 항문으로 이어지는 소화관을 가지고 있다. 이 한길로 된 소화계는 들어오는 먹이들과 나가는 배설물이 섞이는 것을 막아주는 이점이 있다. 먹이가 입으로 들어간 다음, 소화관의 한 부분으로부터 다른 부분으로 통과됨에 따라 단계적으로 처리될 수 있다. 나중에는 소화되지 않은 물질들은 항문을 통해서 제거된다. 선충류도 소화관과 체벽 사이에 강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배발생 동안에 포배강으로부터 발생하는데, 중배엽에 의해서 전체적으로 둘러싸여 발생하는 체강과 관련이 없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이것을 가끔 의체강(擬體控, pseudocoel)이라고도 한다. 여기에 생식기관을 포함해서 여러 가지 내부기관들이 있다. 견고한 중배엽 덩어리보다는 견고한 체강이 있음으로 해서 선충류들의 특징있는 채찍 같은 운동을 가능하게 한다. 대다수의 선충류는 매우 작다. 회충(Ascaris) 같은 소수의 선충류는 길이가 1ft이나 고래에 기생하는 정말 큰 것은 30ft나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충류는 작은 실토막보다도 짧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채찍 같은 운동을 함으로써 쉽게 알 수 있다. 글자 그대로 비옥한 토양에는 이들 작은 생물들로 충만되어 있다.


지금까지 80,000종의 선충류가 동정되었으나 이들을 완전히 동정할려면 아직도 멀었다. 실제로 선충류는 어디에서나 산다. 그들은 토양뿐만 아니라 민물과 해수에서도 발견된다. 기생충으로서 그들은 식물과 동물의 몸속에 서식한다. 만약 선충류만을 제외하고 이 지구상의 모든 물체가 없어진다 해도 우리는 이들 선충류에 의해 생긴 모든 물체-생물과 무생물ㅡ를 인식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선충류는 자유생활을 하며 먹이연쇄에서 분해자로서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에게 가장 흥미를 끄는 것은 기생형이다. 온화한 지역에서 가장 심각한 것 중의 하나는 십이지장충이다. 이들은 장벽에 붙어서 살며 혈액과 조직액을 흡입한다. 심하게 감염되면 매우 허약해지고 혼수상태를 유발하기도 한다. 이 병은 사람의 배설물로 오염된 토양을 맨발로 걸어감으로 걸리게 된다. 한때는 미국형 십이지장충이 미국 남부의 2백만 주민에게 감염되었다. 현재는 적절한 위생관념과 신발을 착용함으로써 감염을 크게 감소시키고 있다.


남동부만이 선충을 독점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근래의 추정에 의하면 미국 전지역에서 인구 약 4백만 이상이 Trichinella spiralis란 선충류에 심하게 감염되었다고 한다. 이런 감염은 선충이 들어 있는 돼지고기를 날것이나 덜 익혀서 먹음으로써 일어난다. 모든 돼지고기에 이들이 들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현명한데, 그 이유는 연방 육류 검사관은 이들 기생충의 존재를 알아내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T. spiralis가 사람에 감염되는 것은 일종의 생물학적 실수 때문이다. 우리가 날것을 먹지 않거나 혹은 죽은 시체를 주위에 남겨두지 않는 한 이들이 또 다른 숙주동물로 이동할 방법은 없다. 그들은 인간의 근육에서 휴지기를 갖고 결국에는 죽는다. 그러나 심한 경우에는 이들은 선모충병(trichinosis)으로 숙주를 죽이는 원인이 될수도 있다.


사람, 특히 어린이 역시 회충(Ascaris), 편충(whipworms), 요충(pinworms) 같은 다른 종류의 선충류에 자주 감염된다. 이들 모두는 내장에 살며 부주의한 위생환경 때문에 감염된다. 그러나 감염이 심각하지는 않으며 쉽게 치료될 수 있다. 개에서 흔히 보는 “벌래”는 보통 Ascaris속의 선충류이다. 큰 기형을 유발하는 상피병의 원인이 되는 사상충은 열대지역에 사는 사람에게 기생하는 몇 가지 기생성 선충류 중의 하나이다. 선충류에 대하여 조사해 보면 이들이 오렌지, 담배, 딸기 같은 식물의 수확에 대해 입히는 엄청난 손실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이들은 자기 숙주를 죽이는 일은 드물지만 숙주를 약화시켜 숙주가 또 다른 침입자에게 침해받게 한다. 겨우 근년에 와서야 농학자들은 선충류의 침입이 우리의 연중 곡물 손실 중에서 큰 비율을 차지하는 근본적인 원인일 것이라고 인식하기 시작했다.

'Biology Worl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절지동물(절지동물문)  (0) 2022.07.31
환형동물 및 연체동물  (0) 2022.07.31
무척추동물, 해면동물, 자포동물  (0) 2022.07.31
나자 및 피자식물강  (0) 2022.07.30
식물이란 무엇인가  (0) 2022.07.30

댓글